다니엘 칼리지는 우리 자녀들의 영혼에 진리를 인스톨합니다. (Daniel College installs the truth in the hearts of your children.)
iOS를 인스톨하면 아이폰이 되고, 안드로이드 OS를 인스톨하면 갤럭시폰이 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세상의 가치관이 인스톨되면 육에 속한 사람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자녀들의 영혼을 진리로 인스톨할 때, 비로소 진리의 사람(man of Truth)이 되어, 하나님 나라가 그 삶에서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부모로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나요?
일주일에 한 번 모이는 주일학교로는 자녀들을 제자화할 수 없습니다. 우리를 빚어가는 것은 "매일"(every day)입니다.
매일 하나님 말씀을 먹고, 성경을 암송하고, 진리에 대하여 토론할 때, 비로서 우리 자녀들이 하나님의 사람으로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부모는 여러가지 사정상,
신명기에서 명령하신 것처럼 "집에 앉을 때든, 길을 갈 때든, 누워 있을 때든, 일어날 때든" 자녀에게 말씀을 강론하고, 말씀을 손목에 표시하고, 이마에 붙이고, 집 문과 문틀에 쓸 만큼 자녀를 제자화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 결과, 우리의 자녀들이 너무나 많이 하나님을 떠나버렸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헌신된 한동대학교 학생들이 우리 자녀의 튜터 (티처 + 멘토)가 되고, 형과 언니가 되어, 함께 말씀을 읽고 영어 성경을 암송하도록 지도하며, 각 영역별로 진리에 대해 토론합니다.
그리고 진행 상황을 튜터로부터 [월간 학생 케어 리포트](Monthly Student Care Report)로 받게 될 예정입니다. 한 눈에 우리 자녀의 매일의 말씀 묵상 및 암송 현황, 그리고 토론 수업 상황에 대해 정기적으로 보고 받고 파악해서 기도하실 수 있게 됩니다.
부모님은 이제 잔소리가 아니라, 들어주고, 격려하고, 기도해 주는 가정의 제사장적 역할을 감당해 주시면 됩니다.
튜터는 어떻게 선발하고 훈련하나요?
한동대학교 산하 한동글로벌사명원과 공식 협약을 통해, 헌신된 한동대 학생들을 선발하고, 지속적으로 훈련합니다. 특히, 한동대학교 교수 및 글로벌사명원 원장이신 마민호 교수님께서 다니엘 칼리지 훈련원(Tutor Academy) 원장으로 섬겨주고 계십니다.
집필진과 강사들은 어떻게 구성이 되었나요?
과학, 재정, 성품 그리고 소셜 스터디 등 다니엘 칼리지의 모든 강의는 분야별 최고의 전문성과 영성을 지닌 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일 읽는 성경은 아이비 리그(Ivy League)를 비롯한 미국의 명문대에 재학 중인 Daniel 과 Grace 가 여러분의 자녀들에게 매일 영상을 통해 영어와 한국어 즉 이중언어로 찾아갑니다. 이로써 학생들이 진리이신 하나님 말씀을 영어로 표현하는 것에 최대한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두 친구는 실제 다니엘 칼리지 설립자의 자녀들이며, 다니엘 칼리지 프로그램으로 어릴 때부터 성장했습니다.)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원팀 콜라보(One-Team Collaboration)
1) 파트너로 동행하기
• 자녀가 말씀 읽기, 암송, 튜터콜과 그룹 토론 수업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
• 아이가 말씀에 반응할 때마다 격려하며 축복해 주세요.
2) 세팅 도움
• 튜터콜(전화 또는 화상)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조용한 환경을 마련해주세요.
• 주말 토론이 있을 때는 인터넷 연결과 기기 점검을 미리 확인해주세요.
3) 멘토링의 가치를 존중하기
• 튜터는 단순 강사가 아니라, 멘토이자 신앙의 선배입니다.
• 결과보다는 성장과 변화의 과정을 중요하게 여겨주세요.
4) 지속적인 피드백과 협력
• 매월 제공되는 튜터들의 학생 케어 리포트(Student Care Report)를 꼼꼼히 읽고, 필요한 경우 담당 튜터나 본부팀과 소통해주세요.
Kingdom Family Culture
다니엘 칼리지는 각 가정에 킹덤 패밀리 컬처, 즉 하나님 나라를 먼저 구하는 문화를 조성하도록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매일 저녁 식사를 하면서 어떻게 기도하고, 어떤 대화를 나눌지, 그리고 주말에는 또 어떤 패밀리 타임을 가지면 좋은 지 등 실제 가정에서 십여년 동안 검증된 지혜롭고 효과적인 열매들이 있습니다.
튜터의 지도를 받는 자녀들이 부모님께 하나님 말씀을 표현하고 프리젠테이션할 때, 적극 호응해 주시며, 동시에 가정에 하나님 나라의 문화가 뿌리 내리도록 다니엘 칼리지 가이드라인을 따라 협조해 주시면 됩니다.
하나의 예) 신명기 말씀을 구현한 영어 암송 구절 도어용을 정기적으로 보내 드리면 출입이 잦은 곳에 붙여주세요. 부모님이 먼저 드나들면서 외우시면, 킹덤 패밀리 컬처가 시작됩니다.
이 외에도 다니엘 칼리지가 안내하는 다양한 노하우를 부모님들께서 기도로 협력해 주세요.
토론 수업의 그룹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5인 1조로 이루어지며, 남자 튜터는 남학생을, 여자 튜터는 여학생을 맡게 됩니다. 물론 비슷한 연령대로(peer group) 이루어집니다.
학생이 수업 가능한 시간대에 맞는 다른 학생들과 조를 이루고, 동일한 방식으로 한동대 튜터가 정해집니다.
다니엘 칼리지 튜터 모집 첫 설명회에서, 한동대 예비 튜터 한 명이 다가와서 "저에겐 다루기 힘든 학생만 맡겨주실 수 있을까요?"라고 부탁을 해 왔습니다. 귀를 의심하게 하는 요청이였습니다. 대게 일반 교사들은 그런 학생을 맡지 않으려고 하는 데... 역시 헌신된 한동대생은 다르구나 다시 한 번 느끼는 순간이였습니다.
혹 내 자녀가 지금 사춘기가 심하거나 어려운 친구라면 수강 신청 시, 메모 란에 특이사항을 남겨주세요. 멋진 튜터들이 있습니다.
등록 가능 나이와 모집 정원은?
가능 연령 : 6세 이상, 한글을 읽을 수 있고, 영어 알파벳을 아는 친구부터 가능하며, 고 3까지로 제한됩니다.
모집 정원 : 기수당 200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수업료 및 학제(Educational System)에 관하여
수업료는 월 12만원이며, 매월 10일 선결제됩니다. (가령 1월 수강료는 12월 10일 결제되고 동시에 모든 교재가 12월에 발송됩니다) * 현재는 개교 기념 조기 등록으로 월 10만원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수업료는 튜터비, 월간 바이블 어드벤처/파이오니어 책자, 강의 교재 및 암송 키트, 전기/고전책, 전문가 강의/특강 영상 그리고 배송비 등이 모두 포함된 금액입니다.
다니엘 칼리지는 기본 1년 단위(과목별 12강)로 다음 단계로 진학하며 총 4년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한동대 대학생들은 (중도에 튜터 활동을 그만두지 않기로 하고) 최소 1년 이상 헌신하며 참여하기에, 그리고 5인 1조로 친구들과 한 그룹이 되어 함께 수업을 듣고 토론을 해 나가기 때문에,
4년을 다 마치기 힘든 경우, 1년 과정은 수료하신 후, 다음 단계로 진급 여부를 결정해 주시면 튜터에게도, 다른 친구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혹, 부득이한 사정으로 꼭 중단해야 할 경우에는, 1학기(6개월)가 끝나는 시점에 맞추어 중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커리큘럼 / 주말, 주중 수업은 어떻게? 시간은?
다니엘 칼리지는 주중 [학생 케어 사역]와 주말 [그룹 토론 수업]으로 이루어집니다.
🔵 주중 [학생 케어 프로그램] (SCP : Student Care Program)
① 매일 학생들의 말씀 묵상과 영어 성경 암송, 성품 실행 등을 자체 [다니엘 칼리지 학생 케어 시스템]과 카톡 등으로 점검하고
② 주 2회 전화로 말씀 안에서 교제하는 튜터콜(Tutor Call)로 이루어집니다. (튜터콜 시간은 학생과 튜터가 상의해서 세팅하게 되며, 회당 5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 주말 [그룹 토론 수업] (GDC : Group Discussion Class)
첫주는 성품, 둘째주는 창조과학 등의 방식으로 한 주 한 과목을 다루게 됩니다.
먼저 사전에 공유된 주제 강의 영상을 보고, 튜터의 안내와 인도를 따라, 교재에서 제공하는 3가지 토론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 중심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첫해 [그룹 토론 수업]의 커리큘럼은 과목마다 1년 12강으로 이루어진 Step 1 단계로 성경적 재정, 성품, 창조과학 및 소셜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둘째 해에는 동일한 과목을 13강 ~ 24강까지, Step2로 한층 깊이있는 토론을 진행합니다.
3년 차(3rd year)에는 가정(Family), 성경(Bible), 고급 소셜 스터디(Advanced Social Studies) 등의 과목을 2년 과정으로 마무리하게 됩니다.
특별히 가정은 우리 인생의 중심이며, 가정을 통해 하나님의 섭리가 이루어지고, 우리 행복을 좌우하는, 이 땅에서 가장 소중한 공동체인데, 지금까지 세상 기준으로 배우자를 선택하고 배움 없이 가정을 이루다보니, 하나님이 주신 선물인 가정을 제대로 누리지 못했습니다. 우리 자녀들이 어릴 때부터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를 배우게 된다면, 놀라운 일이 될 것입니다. (아버지학교를 직접 설계하고 설립하신 도은미 목사님의 제안으로 개설이 가능했습니다)
주말 [그룹 토론 수업]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My Page에서 가능한 시간대를 입력해 두시면, 동일한 학생들과 조를 이루고, 한동대 튜터와 연결해 드립니다.
[그룹 토론 수업] 시간대 설정하기 www.danielcollege.com/login
전기(biography)/고전(classics)은 어떤 것들이 제공되나요?
전기책
자녀들에게 중요한 것은 가르치는 것보다 "보여주는 것"입니다. 높은 수준의 삶을 보게 되면, 낮은 수준의 삶에 안주하지 않습니다. 기존처럼 목사/선교사 위주의 전기책이 아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보석처럼 살다 간 하나님의 사람, 즉 텐트메이커들의 전기를 골고루 소개합니다.
클래식
존 번연의 천로역정, C.S.Lewis의 나니아 등 신실한 크리스천들이 쓴 고전을 소개합니다. 시중의 일반 고전은 그 안에 저자의 사상이 심어져 있기에 판단력이 부족한 우리 자녀들이 읽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복음을 진리로 믿기에, 복음적인 가치관을 소유한 작가들의 고전만 제공할 예정입니다.
독서 훈련까지
전기와 고전이 두꺼우면 안됩니다. 다니엘 칼리지 전기/고전은 20페이지 내외의 챕터 북(Chapter Book)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이 책 한 권을 완료하는 것이 쉽고 대수롭지 않게 느껴지게 할 예정입니다. 그래야 독서 훈련이 되고, 점점 두꺼운 책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를 잘 못하는 데 괜찮을까요?
네. 가능합니다. 영어는 노출과 자극입니다. 어릴 때 미국에 살면 많이 노출되고 자극을 받기에 영어가 절로 됩니다. 또한 미군 부대에서 영어를 배우면 전투 용어와 욕(^^)이 강해집니다. 분야별로 익숙한 용어들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하나님 말씀을 영어 표현으로 많이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진리에 대해 더욱 분명한 이해를 해 나갈 때, 지혜가 싹트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영어를 목적으로 하지 마시고, 하나님 말씀을 깊이 아는 것을 목적으로 영어를 배우세요. 그래야 지혜가 자랍니다. 주객이 바뀌면 자녀의 지향점이 바뀌고, 지혜가 도망갑니다. 지혜는 진리인 하나님 말씀을 가장 소중히 여기는 자를 따라 다닙니다.
친한 친구들과 한 그룹을 이룰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시, 메모 란에 [친구들과 함께 등록했는 데, 한 그룹에 속하고 싶다]고 표기하시면 도와 드립니다.
우리 교회나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가능한가요?
네. (한동대학생 튜터가 아닌) 교회 소속 자체 교사들이나 사역자들을 튜터로 세우길 원하시면, 다니엘 칼리지에서 교재 제공과 튜터 훈련 및 학사 관리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에도 수강료는 동일하며, 최소 5명의 학생이 모여서 한 그룹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단, 튜터비에 해당하는 금액은 모두 교회나 학교로 재후원해 드리게 됩니다.
해외도 가능한가요?
네. 해외도 가능합니다. 단, 해외 배송료는 자부담으로 해 주시면 됩니다.
주중은 개인별 튜터콜이므로, 자녀와 튜터가 통화 시간을 조정하면 되고,
주말 그룹 토론 수업은, 자녀가 가능한 시간대 옵션(한국을 고려하여, 가령, 프랑스 토요일 오전 8시 즉, 한국 토요일 오후 4시)을 입력해 두시면, 그 시간대에 맞는 다른 학생들과 그룹을 이루어, 한동대 튜터를 찾아 연결해 드립니다.
MK 즉 해외 거주 선교사 자녀는 미션펀드 특별 장학금 지원 혜택이 있으니 문의해 주세요. 카톡 채팅으로 문의하기
다니엘 칼리지는 어떤 단체인가요?
레베카(Rebekah)가 섬기는 다니엘 칼리지는 한동대학교 설립 초창기에 한 청년의 비전으로 시작된 [한몸 프로젝트]라는 사역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5천여 교회 네트워크를 프라임 멤버로 섬기고 있는 호산나, 그리고 3천여 선교사 가정의 펀딩을 지원하고 있는 미션펀드 그리고 선교지 학교와 제휴를 맺고 School Bible을 제공하는 원바디 등과 함께 텐트메이커로 뛰고 있습니다.
세대를 잇는 지속 가능한 부흥의 비결
다니엘 칼리지의 사역 배경을 잘 설명하는 깊이있는 영상입니다. 다음 세대를 잃어버리고 있는 우리에게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꼭 들어보시길 권합니다.